한 때 테슬라가 전기트럭을 구축한다고 하여 많은 트럭 관련 주식으로 관심이 쏠렸었는데요
오늘은 얼마 전까지 뜨거운 감자였던 트럭 주식 중에 하나인 하일리온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하일리온의 특색
모두들 전기트럭과 수소 트럭밖에 살아남을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천연가스의 사용량은 매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아마존 또한 대형트럭 1000여 대를 CNG트럭으로 전환하는 계획을 발표했어요
가격은 정말 터무늬 없이 58불에서 7불대까지 수직하락했지만, 이는 매출이 아직 없다는 점과 스펙주의 특성상 3500만 주가량에서 워런트, 파이프락업까지 모두 풀린 양이 총 1억 9천만 주가 되며 엄청난 희석이 되면서 필연적이었던 것일지 모른다고 생각해요
천연가스를 제너레이터를 통해 발전하고 LTO배터리를 충전하여 달리는 반전기화 즉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판매 회사라고 보면 될 거 같아요
동시에 독점 소프트웨어 기술로 공회전을 줄이고, 내리막길을 내려갈때는 출력을 자동적으로 아껴서 오르막길에 최대출력을 내도록 설계되었다고 해요
다들 천연가스는 탄소배출때문에 안된다고 말하지만, 사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전기는 현재 화력발전 등으로 생성과정에서 이미 엄청난 대기오염을 유발하며, 수소는 전기분해로 만들어야 깨끗하나 현재까지의 기술로는 포집 효율이 너무 좋지 않아 메탄 개질을 통해 화학적 분해를 거쳐 생산이 되죠
또한 전기트럭의 경우에는 배터리가 너무 많은 무게를 차지하여 대형트럭의 특성상 화물을 많이 싣고 장거리 운행을 해야하므로 취약점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비교적 짧은 거리에는 테슬라 세미가 꽤나 좋다고 나도 생각하지만 드넓은 미국의 땅에서 장거리는 불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렇다면 하일리온에서 추구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실제로 하일리온은 CNG와 RNG를 이용해 구동하는 전기화 트럭을 만드는 회사로 전체 트럭이 아닌 파워트레인과 전용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설계능력과 기술능력이 뛰어난 회사라고 보는 것이 나을 듯해요
여기서 CNG란 Compressed Natural Gas의 약자로 일반 천연가스를 압축한 압축천연가스을 설명하는 단어이고 RNG란 Renewable natural Gas로 낙농업 시설, 매립지, 재활용 시설 등에서 발생하는 메탄을 포집하여 이를 일반 천연가스와 동등한 에너지 효율을 낼 수 있도록 일정 부분 개선하여 사용하는 가스예요
메탄은 일반 탄소보다 대기오염을 수십배 강력하게 발생시키지만 대기오염의 주범을 탄소라고 지칭하는 데에는 탄소의 발생량이 너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이죠
RNG충전소들과도 파트너쉽을 맺어 하일리온 제품 이용자에게 일정 혜택을 주고, 내가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는 것은 HIC라는 협회예요
HIC란 하일리온의 주력 제품인 Hyper Truck ERX를 성공적으로 출시하기 위한 협회로서 HIC(Hypertruck Innovation Concil)에는 Penske, Agility, Anheuser-Busch(버드와이저 맥주회사), Wegmans 등 11개 굴지의 유통 등의 트럭 운용 회사가 가입되어 있어요
11개의 회사는 도합 10만대가 넘는 트럭을 보유하고 있으며, 앞서 말했다시피 ERX의 성공적인 출시를 위해 업계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기능 등 피드백을 서로 주고받으며 개선을 통해 출시할 계획이에요
HIC의 회원들은 ERX가 성공적으로 출시되면 그들이 보유한 상당 부분 트럭을 하일리온의 제품으로 채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하일리온의 장점과 최종 목표
특히 이 회사의 CEO인 Thomas J. Healy는 카네기 멜론 출신으로 Forbes 30 under 30에 선정되었으며, 하일리 온의 창립자이자 특허 중 10개가 넘는 핵심 특허가 그의 이름으로 등록되어있을 정도로 똑똑하고 유능한 인물이에요
실제로 2020 하일리온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하일리온은 CEO인 Thomas로 부터 기술, 서비스, 산업구조 전반에 걸쳐 매우 많은 부분에서 그에게 의지하고 있다고 기술되어 있으며, 그가 자리를 비우게 된다면 하일리온은 크나큰 장애 또는 파괴될 위험이 있다고 말해오고 있어요
결론적으로 하일리온은 전체 트럭을 만드는 회사가 아니라 CNG, RNG 등을 전기구동계로 전환하는 하이브리드 형의 파워트레인과 효율을 극대화로 올려주는 독점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또한, 기존에 운용중인 이미 도로에 주행 중인 중고 트럭에도 개조 설치할 수 있습니다 즉, 현재 판매 고객의 타깃은 중고 트럭 개조와 트럭 제조업체와 컬래버레이션으로 신차에도 판매하는 것이죠
CEO인 토마스 힐리는 매우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마인드를 가진 사람으로서 그는 제품의 초기설계부터 수소 구동이 가능한 구조로 설계했다고 해요
결국, 하일리온의 최종 목적지는 수소 구동계 트럭이에요 그렇다면 왜 수소 트럭을 개발하면 되는데 굳이 천연가스 구동계를 채택하느냐?라는 의구심이 들 텐데요
앞서 말했다시피 CEO 토마스힐리는 매우 실용적인 마인드를 가진 인물로서 "수소 충전소 등, 수소인프라가 구축되는 데에는 수많은 시간과 돈이 소모된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수소 인프라가 구축되기전까지는 중간과정인 천연가스 구동 제품을 팔 것이고 수소 인프라가 구축되고 나면 수소 트럭을 판매할 계획"이라고 해요
다시 말해, 수소인프라 구축에 돈과 시간을 일절 소모하지 않고 다 된밥에 숟가락만 얹으면 된다는 계획으로 영리하게 이끌어 나가려고 하는 것이죠
그들의 계획처럼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판매에 들어가기 시작하니 너무 급박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는 것 같네요
이렇다 할 코인 소식이 없어서 미국 주식에 대해 준비해봤는데요
겨울 날씨에서 다시 가을 날씨가 된 것 같아요
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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